온라인 쇼핑몰 창업하는 방법

2019. 12. 17. 01:41경영창업

온라인 쇼핑몰 창업하는 방법

가게를 차리는 것보다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는 게 유리하다. 임대료가 없고 집에서 편하게 수많은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몰도 다른 사업들과 마찬가지로 창업에 심사숙고 해야한다. 훌륭한 상품,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 탄탄한 마케팅 계획이 필요하다. 이 글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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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및 사업 계획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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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상품 선정.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고자 한다면 이미 판매를 생각하고 있는 아이템이 있을 것이다. 인터넷에서 파는 게 유리한 상품도 있고 고객이 직접 볼 수 없으면 판매가 힘든 상품도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어느 쪽이든 간에 상품이 지닌 가치에 대한 강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고객을 설득하기가 힘들다. 여기 생각해 보아야 할 질문이 몇 가지 있다.
배송이 필요한 물리적인 상품인가, 아니면 인터넷을 통해 보낼 수 있는 디지털 상품인가?
한 종류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면서 상품별로 재고를 갖출 것인가, 아니면 예술품이나 빈티지 제품 같이 특수한 상품을 취급할 것인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할 것인가, 아니면 티셔츠나 서적 전문몰처럼 한 가지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할 것인가?
상품을 직접 생산할 것인가? 그렇다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믿을만한 납품업체와 거래해야 한다.
상품을 직접 생산할 생각이 아니라면 믿을만한 제조업체가 필요하다. 여러 업체를 조사해서 사업 구상에 적합한 업체를 선정한다.
상품 배송 방식을 결정한다. 집에서 효율적으로 상품을 발송하는 방안을 마련하거나 물류 창고를 활용한 보관 및 배송 계획을 세운다. 상품을 제3자가 제조하는 경우에 생산자 직송 방식도 고려해 볼 수 있다.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깊이 관여하게 될 것이다. 효과적으로 입소문을 타고 쇼핑몰을 홍보하기 위해서 동종업계 종사자들과 친목을 다질 필요가 있다. 상품은 오랫동안 취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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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새시장 포착.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정하는 것은 성공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한 일부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온, 오프라인 상에 고객들이 골라잡을 수 있는 비슷비슷한 서비스가 난무하는 가운데 여러분의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세워야 한다.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100개가 있는데 왜 꼭 여러분에게서 손으로 짠 스웨터를 사야하는가?
경쟁업체 평가. 경쟁 상대가 될 업체의 사이트를 다 둘러볼 때까지 특정 제품군의 판매에 뛰어들지 않는다. 상품 광고를 낼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생각해보고 그 곳에 입점해 있는 경쟁업체를 확인한다
매우 독창적인 상품을 판매한다. 수공예품이나 예술품을 판매하는 경우, 상품의 독창성 그 자체가 상품을 돋보이게 한다. 아주 독창적인 상품과 일반적인 상품 사이에서 균형을 잡도록 노력한다.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아마도 여러분의 쇼핑몰을 경쟁업체와 차별화시킬 수 있는 특징은 팔고 있는 상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전직 프로 야구선수가 야구 글러브를 판다면 어떨까. 열정과 전문지식을 상품의 일부로 만든다.
사용자 친화적인 구매 절차를 제공한다. 상품이 인터넷에서 팔리고 있는 다른 제품들과 매우 흡사할지라도 쇼핑을 즐겁고 쉽게 만들어 다른 쇼핑몰들과 차별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상품을 찾기 쉽고 남들과 공유하고 싶은 즐거움을 주는 사이트를 만든다.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다른 곳에서는 경험해 볼 수 없는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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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량 판매를 통한 시장 조사. 실제로 가게를 차리기 전에 위탁판매, 벼룩시장, 공예 박람회 등 부담감이 덜한 곳에서 상품을 팔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인터넷 쇼핑몰도 마찬가지이다. eBay, Craigslist, Half.com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상품을 팔아본다. 파악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
누가 상품을 구매하는가? 사람들이 간단한 설문에 응답하면 할인 쿠폰이나 사은품을 제공한다.
사람들이 기꺼이 지불하는 가격은? 여러 가지 가격을 책정해서 실험해본다.
고객 만족도는 어떠한가? 고객에게 상품을 얼마나 잘 전달할 수 있는지 시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좋은 포장재를 사용하는가? 배송 방식은 믿음직한가? 고객이 상품에 만족하는가? 상품 설명을 잘 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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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계획서 작성. 투자자를 확보하여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건 아니건,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기 전에 자세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한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면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밟아야 하는 단계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영비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다음 요소를 고려해 본다.
직접 만들건, 제조업체를 이용하건 간에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생산비
배송비
세금
직원이 있는 경우, 직원 급여
도메인 및 웹 호스팅 서비스 유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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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법률에 따라 사업자 등록 하기. 사업을 공식화할 준비가 되었다면 사업자 등록을 위해 회사 이름을 정하고 법률 및 세무 관련 서류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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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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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메인 등록. 짧고 입에 착착 붙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을 선택한다. 생각할 수 있는 도메인은 대개가 이미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독특한 도메인을 만들어야 한다. 도메인 등록업체를 방문해서 마음에 들면서도 이미 사용하고 있지 않은 도메인을 찾을 때까지 여러 가지 도메인을 써 본다.
마음에 드는 도메인을 이미 다른 사람이 쓰고 있다면 창의성을 발휘한다. 숫자를 넣거나 짧은 단어를 부가적으로 덧붙이거나 하이픈을 사용한다.
도메인 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면 원하는 도메인을 이미 다른 사람이 쓰고 있는 경우에 비슷한 도메인을 추천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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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호스팅 서비스 선택. 사이트를 위해 좋은 서비스를 찾아다니는 것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사이트는 온라인 쇼핑몰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사이트가 불안정하면 매출에 지장이 있다. 무료 웹 호스팅 서비스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상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옵션을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한다. [1]
사업이 잘 되면 사업 성장에 따른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직접 프로그래밍을 할 생각이라면 사용자 맞춤형 웹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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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디자인. 사이트를 직접 디자인 하거나 웹 디자이너를 고용한다. 사이트는 상품 전시와 고객의 편리한 쇼핑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사이트를 너무 화려하게 만드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한다.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는 간결할수록 좋다.
광고나 특판 안내를 발송할 수 있도록 이메일을 수집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다. [2]
고객이 물건을 결제하는 데 클릭을 두 번 이상 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색과 글꼴은 몇 가지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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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선택.[3]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는 고객이 상품을 살펴보고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해준는 소프트웨어이다. 그리고 고객 정보와 재무 정보를 저장한다.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하는 데 쓰이기도 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선택하기에 앞서 시간을 들여 소프트웨어 회사를 조사한다.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경험과 쇼핑몰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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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계좌(merchant account) 개설. 고객들이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에 계좌를 계설해야 한다. 은행에 계좌를 개설하면 비싸기 때문에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들은 훨씬 비용이 저렴한 페이팔(PayPal)을 많이 이용한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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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All-Inclusive) 전자상거래 서비스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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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전자상거래 서비스 조사. 사이트를 완전히 처음부터 직접 만들고 싶지 않다면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몇 시간 안에 온라인 쇼핑몰을 차릴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여러 가지 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코딩을 배우거나 웹 디자이너를 고용할 필요 없이 상품 판매를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갖추게 된다.
종합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보통 매출이 발생할 때마다 매출액의 일부를 떼어 간다.
종합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장점도 있지만 그 시스템 안에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역시 한계가 있다. 선택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시험해 본다. 염두에 두고 있는 사업 모델에 적합한 서비스를 찾을 수 없으면 온라인 쇼핑몰을 새로 구축하는 것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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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전자상거래 서비스 고려. 쇼피파이(Shopify) 나 야후! 스토어(Yahoo! Stores) 같은 업체를 이용하면 전문적으로 보이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 상품 배송은 직접해야 한다. 호스트 기반 전자상거래 솔루션은 더 나아가 쇼핑몰 디자인, 안심 결제, 호스팅 메일링 리스트, 매출 통계, 고객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지 않을 경우에 매력적인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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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을 올리기 위해 상품 재판매 모색. 아마존(Amazon)의 eStores LLC 같은 제휴업체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품의 사용 후기를 쓰거나 고객들의 삶을 개선하는 주제에 집중함으로써 Buy.com과 다른 업체가 보유한 상품을 재판매할 수 있다. 아마존의 eStore을 이용하면 빨리 팔 수는 있지만 자기 상품을 취급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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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eBay) 계정을 쇼핑몰로 확장. 이미 이베이를 통해 상품을 팔고 있는 중이고 고객층의 대부분이 이베이에서 여러분의 쇼핑몰을 찾을 거라고 확신한다면 상품 게시 비용을 아끼기 위해 이베이에 쇼핑몰을 개설해도 좋다.
기존에 이베이를 사용해 본 경험이 없다면 이 방법은 별 소용이 없다. 기존 고객층을 대상으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고객들이 이베이를 불편함 없이 이용할 정도로 인터넷을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이베이는 싼 물건과 특이한 물건을 사려는 사람들과 특이한 물건을 싸게 사려는 사람들이 찾는 경향이 있다는 기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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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팁스(Tips) 고려. 팁스란 상품을 하나 올리거나 카탈로그 전체를 무료로 게시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이다. 사진, 상품 설명, 상품 가격을 올린다. 상품 목록을 업데이트 하지 않은 채로 몇 달 동안 무료로 상품을 게시할 수 있다. 상품이 35달러 미만의 가격에 팔릴 경우, 수수료는 5%이다. 상품이 35달러 이상의 가격에 팔릴 경우, 수수료는 3%이다. 상품을 게시하는 것 외에도 비디오와 상품 및 서비스 관련 블로그를 삽입할 수 있으며 무료로 사이트를 트위터와 직접 연결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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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상품의 경우, 카페프레스 (Cafepress) 이용. 주로 티셔츠나 머그컵, 스티커, 단추처럼 여러분의 고유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상품을 판매한다면 카페프레스를 고려해봄직 하다. 고객이 여러분의 쇼핑몰을 검색해서 상품을 주문하면 카페프레스가 판매자를 대신해서 주문과 상품을 처리한다. 무료로 기본적인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고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려면 다달이 회비를 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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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시(Etsy)를 통한 수공예품 판매. 엣시는 직접 물건을 만들어 파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사이트이다. 상품을 하나 올릴 때마다 20센트씩 부과하고 상품이 팔리면 판매 가격의 3.5% 를 뗀다. 판매액은 직접 지불되며 배송은 판매자가 책임진다. 팔린 상품에 따라 다달이 수수료가 부과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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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Instagram)을 통한 판매. 인스타그램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셜 네트워크로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용자들을 거느리고 있어 패션 아이템, 수공예품, 가정용품을 판매하기 좋다. 상품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린 다음, 그 사진을 바탕으로 개인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기 위해 inSelly.com과 계정을 동기화한다. 결제는 페이팔(PayPal)을 이용하는데 가입비나 판매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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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유치 및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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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및 트위터를 이용한 홍보. 소셜 미디어는 기업들, 특히 인터넷 기업들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다. 구전 마케팅을 위해 계정을 만들어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고 쇼핑몰 페이지를 공유하도록 유도한다.
고객들이 쇼핑몰을 홍보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홍보를 해주는 고객들에게는 할인 혜택이나 사은품을 제공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계정에 신상품과 특판 행사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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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개설. 상품과 더불어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을 쇼핑몰로 끌어들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패션 관련 상품을 판매한다면 몇 가지 상품을 종종 선보이는 스타일 블로그를 개설한다. 판매하는 상품과 관련된 인터넷 채팅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몇몇 종합 서비스는 쇼핑몰의 일부로 블로그 기능을 제공한다.
다른 회사 상품을 블로그에 올려주고 답례로 여러분의 상품를 그 회사 블로그에 올려달라고 요청한다. 이는 소규모 인터넷 사업체 운영자들 사이에서 흔한 관행이다.
상품을 평가하는 파워 블로거나 유명 웹사이트에 샘플을 보낸다.
다른 사람 블로그를 방문해서 글을 남긴다. 예를 들어 홈메이드 쿠키 믹스를 팔고 있다면 유명 베이킹 블로그를 방문해서 상품에 관한 글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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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에게 홍보 이메일 발송. 고객 이메일을 분류하는 MailChimp 같은 이메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특판 행사를 알리는 이메일을 깔끔하게 작성해 대량으로 발송한다. 하지만 이 방법을 남용해서는 안 된다. 이메일을 너무 자주 보내면 고객들이 탈퇴해버릴 수도 있다.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시험판을 최대한 활용한다.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모든 각도에서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기회이다. 그리고 무료 시험판이 없는 소프트웨어는 개발사에 연락해서 하나 설치해 달라고 부탁한다. 십중팔구는 부탁을 들어줄 것이다.
미보유 상품 판매와 관련된 서비스는 무엇이 되었건 간에 주의해야 한다. 이런 서비스를 “생산자 직송” 서비스라고 부르는데 합법적인 것도 있지만 사기인 경우가 많다. 사기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성공적일 확률은 매우 낮다. 왜냐하면 대개 다른 업체가 이미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걸 제대로 하려면 뛰어난 마케팅 능력이 요구되는데 그 능력을 왜 여러분의 상품을 판매하는 데 활용하지 않는가?

출처
↑ http://www.sba.gov/content/start-online-business
↑ http://www.entrepreneur.com/article/175242
↑ http://www.ecommerce-guide.com/article.php/3551461/Starting-Your-Own-EBusiness-Pt-2-Choosing-a-Platform.htm/
↑ http://www.smallbusinesscomputing.com/emarketing/article.php/3601376/Starting-An-Online-Store-The-Essential-Checklist--Part-I.htm
↑ http://www.etsy.com/how_selling_works.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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