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13. 18:51ㆍ잡동사니
물감 색깔 만드는 방법
팔레트를 처음 구성하는 초보자일 경우, 완벽한 주황색 혹은 분홍색을 만드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 다행히도 몇 가지 색깔을 잘 혼합하면 색깔 스펙트럼 상에 놓인 대부분의 색깔을 만들어낼 수 있다. 색상환을 이해하고 원하는 색상을 더 자유롭게 만들어보자.
방법
1
등화색 혼합하기
Make Paint Colors Step 1 이미지
1
물감 모으기. 팔레트, 페인트용 나이프 혹은 붓이 필요하다. 페인트용 나이프를 사용하면 붓을 사용했을 때보다 더 고른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1]
붓을 사용할 경우 이 전에 사용했던 색깔이 현재 혼합하는 물감에 묻어나지 않도록 중간중간 붓을 씻어주는 걸 잊지 말자. 아크릴 물감이라면 비누와 물을 사용해서 씻어주고, 유화 물감이라면 향이 없는 미네랄 스프리트나 테레빈유를 사용한다.[2]
나중을 위해 물감을 혼합할 경우, 팔레트 대신 병안에 물감을 넣어서 혼합해보자.
색깔 혼합은 경험과 노력을 요하는 기술이다. 물감의 작용 방법에 친숙해지기 위해서 다양한 혼합법뿐 아니라 물감의 양도 조절해가며 연습해보자.[3]
Make Paint Colors Step 2 이미지
2
원색부터 시작하기. 모든 색깔은 빨강, 파랑, 노랑의 3개의 원색에서 뻗어나간다. 원색은 다른 색깔들을 섞어서 만들어낼 수 없으며, 기본이 되는 “모체” 색깔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다른 색깔의 물감들에 비해 원색 물감은 더 많이 구매하는 것이 좋다. 200 ml 용량의 큰 물감 튜브도 구매 가능하다.
물감은 학생용과 전문가용의 두 종류로 구매할 수 있다. 학생용 물감은 저렴하지만 지속력과 강도, 그리고 여러 면에서 전문가용보다 질이 떨어진다. 학생용 물감을 사용하면 특정 색깔을 만들기 위한 혼합 비율로 물감을 섞어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혼합률에 변화를 주어야 할 수 있다. 물감을 구매할 때 이런 점들을 인지하고 구매하도록 하자.[4]
3
초록색을 만들기 위해 노란색과 파란색 혼합하기. 노란색과 파란색 물감을 동일한 비율로 짜낸 후, 붓이나 물감용 나이프를 사용해서 초록색이 나타나도록 잘 섞어준다. 두 물감의 비율이 동일하지 않으면, 더 많이 들어간 쪽의 색이 두드러지는 초록색이 만들어진다.
4
주황색을 만들기 위해 노란색과 빨간색 혼합하기. 노란색과 빨간색 물감의 양이 서로 동일해야 한다. 붓이나 물감용 나이프를 사용해서 주황색이 나타나도록 잘 섞어준다. 두 물감의 비율이 동일하지 않으면, 더 많이 들어간 쪽의 색이 두드러지는 주황색이 만들어진다.
5
보라색을 만들기 위해 파란색과 빨간색 혼합하기. 파란색과 빨간색 물감의 양이 서로 동일해야 한다. 붓이나 물감용 나이프를 사용해서 보라색이 나타나도록 잘 섞어준다. 두 물감의 비율이 동일하지 않으면, 더 많이 들어간 쪽의 색이 두드러지는 보라색이 만들어진다.
6
흰색과 검은색을 사용해서 색깔의 색조, 채도, 명도에 변화주기.[5] 색조와 명도는 색깔이 밝아지고 어두워지는 정도를 의미하며, 채도는 색깔의 강렬한 정도를 나타낸다.[6] 소량의 흰색 혹은 검은색 물감을 섞어서 기본적인 색깔의 다양한 변형 버전들을 만들어보자.
흰색과 검은색의 원색 여부에 대한 많은 의견들이 존재한다. 물감을 섞어 색깔을 만들어줄 때, 존재하는 물감들을 섞어주면 흰색을 만들 수는 없지만 다양한 검은색 빛깔은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7]
7
혼합하는 색깔들을 모두 저장하기. 바로 물감을 사용할 계획이 아니라면 밀봉이 되는 용기에 물감을 넣어준다. 이렇게 만들어둔 물감은 나중에 그림을 그릴 때 활용하거나, 제3색을 만들 때 활용해보자. 쓸 수 있는 병이 없다면 반찬용 용기도 괜찮다.
물감을 저장할 수 있는 용기가 없다면, 팔레트 위에 투명 랩을 씌워서 냉장 보관한다 (혹은 유화 물감일 경우 냉동실에 보관한다).
혹은 물감을 사용하기 전까지 젖은 수건으로 팔레트를 덮어서 물감이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보자.[8]
방법
2
제3색 혼합하기
1
등화색부터 시작하기. 원색을 섞어서 만들어 낸 보라색, 초록색, 주황색은 등화색에 포함된다. 원색 혼합으로 만들어낸 등화색을 사용하거나, 이미 제조된 등화색 물감을 구매해서 사용해보자. 제3색을 만들기 위해 등화색을 혼합했더라도, 원색이 충분히 남아있어야 한다.
2
원색과 등화색을 혼합해서 제3색 만들기. 동일한 양의 원색과 등화색을 섞어준다. 이때 붓이나 물감용 나이프를 사용해서 잘 섞어준다. 두 물감의 비율이 동일하지 않으면, 더 많이 들어간 쪽의 색이 두드러지는 색이 만들어진다.
제3색에 이름을 붙일 때 “노란빛 초록색”의 예가 보여주듯 항상 원색의 이름이 앞서 위치하게 된다.
제조 회사와 물감의 재료에 따라 다양한 색깔에 다양한 이름들이 붙여지고 있다. 예를 들어서 노란빛의 주황색을 “카드뮴 옐로 라이트”라고 이름 붙인 회사도 있다. 물감을 구매할 때 원하는 색깔의 이름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9]
3
6개의 제3색 만들기. 동일한 비율의 물감을 섞는 방법에 따라 각각의 제3색을 만들어보자. 제조사들마다 사용하는 안료의 재료가 살짝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혼합한 결과의 색깔이 생각한 것과 다르게 나타나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제3색은 다음과 같은 6개의 색깔로 분류된다:
노란빛의 초록색.
파란빛의 초록색.
파란빛의 보라색.
빨간빛의 보라색.
빨간빛의 주황색.
노란빛의 주황색.[10]
방법
3
갈색, 검은색, 중성적인 색 혼합하기
1
제3색과 원색을 섞어서 갈색 만들기. 제3색을 만들 때 사용하지 않았던 원색과 제3색을 섞는다. 사용하는 물감의 비율이 갈색의 색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빨간색처럼 웜톤의 색을 더 많이 더해주면, 웜톤의 갈색이 완성된다.
파란색이나 초록색처럼 쿨톤의 색깔을 더 많이 사용하면, 검은색에 가까운 매우 짙은 갈색이 완성된다.[11]
2
보색을 사용해서 검은색 혼합하기.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서 마주 보고 있는 색깔이다. 빨간색과 초록색, 혹은 파란색과 주황색이 서로 보색에 해당된다. 보색을 섞어주면 사용한 색상이 조금 더 두드러지는 검은색이 만들어진다. 여러 물감들을 섞어서 만들어낸 검은색은 검정 유채색으로 불린다.
짙은 파란색과 갈색을 섞으면 물감의 비율에 따라 쿨톤 혹은 웜톤의 짙은 검은색을 만들 수 있다.
튜브에 담긴 순수한 검은색 물감을 구매하면 다양한 톤의 검은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된다.[12]
3
원색, 유사색, 그리고 보색을 섞어 회색 만들기. 색상환 상에서 옆에 위치하는 색깔을 유사색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초록색의 유사색은 노란색과 파란색이다. 원색에 유사색과 보색을 섞어주면 색깔의 강도가 중성화되면서 회색가 가까운 색이 만들어진다. 원하는 정도의 회색이 나타날 때까지 흰색을 섞어서 명도에 변화를 주어보자.
밝은 색에 어두운 색을 더해주는 것이 더 쉽다. 처음 시작할 때 흰색에 소량의 회색 혼합 물감을 조금씩 더해가며 사용하고, 필요할 경우 더 더해준다.
4
색상환 사용하기. 세 가지 원색을 기반으로 생각하는 모든 색깔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색깔을 만들기 위해 어떤 색깔이 필요한지 확실하지 않다면 색상환을 살펴보자. 색상환 상의 색깔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살펴보고, 두 색깔 사이에 있는 색깔의 모체 색깔을 섞어준다.[13]
흰색(혹은 노란색)을 사용해서 색을 밝게 만들어보자.
특정한 색깔의 보색을 사용하면 회색을 만들 수 있다.
더 강조하려고 하는 색깔에 따라, 모체 색깔을 더해서 색을 짙게 만들 수도 있다.[14]
팁
어떤 색깔들을 어떤 비율로 섞었는지 기억하기 위해 메모를 해보자.
색상환의 재현은 물감 혼합을 연습해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실험을 해보자! 뜻밖의 색깔이 탄생될 수도 있다.
소량의 물감부터 섞어주다보면, 특정한 색깔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물감의 양 예측이 점차 더 용이해진다.
물감이 묻지 않아야 할 옷은 입지 않는다.
특정한 색이 특히 더 많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준비해둔다. 필요한 물감이 부족하면 색조가 부득이하게 너무 많아질 수 있다.
경고
여러 물감에 납이나 카드뮴과 같은 위험한 금속 물질이 들어가 있으니, 물감을 들이마시지 않으며 피부와의 오랜 접촉도 피한다.
필요한 것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원색 물감 튜브.
흰색과 검은색 물감 튜브.
더러워져도 괜찮은 옷.
팔레트
물감용 붓.
페인팅 나이프.
병 혹은 밀봉이 되는 용기.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머리 곱슬거리게 만드는 법 (0) | 2020.05.15 |
---|---|
녹차로 예쁜 피부 만드는 방법 (0) | 2020.05.12 |
좋은 사람이 되는 법 (0) | 2020.05.12 |
발의 굳은살 제거하는 방법 (0) | 2020.05.11 |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법 (0) | 2020.05.11 |